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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위키/Google

[GA]구글애널리틱스 기본 채널과 소스/매체 정의

by 짠슬 2020.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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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채널 그룹은 규칙을 기반으로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이다. '유료검색과 직접'등 가장 일반적인 트래픽 소스를 그룹화한 것이 기본채널 그룹에 따라 구성되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를 통해 트래픽 채널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자연검색(Organic Search), 추천(Referrer), 직접(Direct), 유료(Paid Search), 디스플레이(Display),소셜네트워크(Social)이 가장 대표적으로 접하는 채널그룹이다. 

관리 > 속성 > 보기> 채널설정 > 채널그룹 에서 채널그룹을 관리할 수 있다.
자연검색(Organic Search) 웹문서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한 유입
추천(Referrer)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해서 유입
직접(Direct) 주소창에 주소를 직접입력 또는 즐겨찾기와 같은 정보가 없는 유입
유료(Paid Search) 구글,네이버 등 검색엔진으로 부터 'regex ^(cpc|ppc|paidsearch)$' 형태로 유입
디스플레이(Display)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통한 유입
소셜(Social) regex ^(social|social-network|social-media|sm|social network|social media)$를 통해 유입
제휴(Affiliates) 제휴사를 통해 유입
이메일(Email) 이메일을 통해 유입

 

소스/매체

'소스'는 검색 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를 뜻한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한 경우 사이트를 방문하기 직전에 머물렀던 'google'이 소스가 되며, 다음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었다면  'daum'이 소스가 된다.

'매체'는 소스의 카테고리로 구글검색엔진을 통해 유입 된 경우 'google/organic'으로 나타내며, 구글애즈 광고를 통해 유입 된 경우 'google/cpc'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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