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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위키/Google

[GA]URL작성도구를 활용한 맞춤캠페인 데이터 수집

by 짠슬 2020.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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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맞춤캠페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URL작성도구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광고 캠페인에서 도착URL에 캠페인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광고의 전반적인 효과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어떤 광고가 더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광고 콘텐츠의 맞춤캠페인 URL을 활용했다면 사용자가 추천 링크를 클릭했을 때 추가한 매개변수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관련 데이터가 캠페인 보고서에 제공된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캠페인 설정을 할 때 총 5개 항목의 매개변수를 추가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

 

매개변수를 URL에 추가하려면 source,medium,campaign을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 term과content는 선택사항으로 동일한 매체 또는 콘텐츠를 사용할 때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utm_source (소스) 

내 속성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광고주,사이트,간행물 등을 보여준다. 예) m.facebook.com

utm_medium (매체)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 예)CPC, 배너, 이메일 뉴스레터

utm_campaign (캠페인)

제품의 개별 캠페인 이름, 슬로건 프로모션 코드 등

utm_term (키워드)

유료 검색 키워드, 직접 태그를 추가할 경우 utm_term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지정

utm_content (광고 콘텐츠)

동일한 콘텐츠 또는 동일한 광고 내의 링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

 

 

조나 버거(Jonah Berger)의 컨테이저스, 보이지 않는 영향력]

입소문 마케팅 및 바이럴(Viral) 마케팅의 세계적인 권위자, 와튼 스쿨의 조나 버거(Jonah Berger) 교수 소셜마케팅 6가지 핵심 법칙 Social currency (소셜 화폐의 법칙) 사람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

kimss0317.tistory.com

 

조나 버거의 컨테이저스라는 게시물을 페이스북에 공유할건데, 이때 페이스북을 통해 포스팅을 보게되는 유저들의 데이터를 알고싶다면 맞춤캠페인 URL을 활용하면 된다. URL작성도구를 통해 만들어진 URL을 광고하고자 하는 콘텐츠 연결링크로 사용하면 맞춤캠페인을 통한 분석이 가능해진다.

 

website URL 

https://kimss0317.tistory.com/6 

맞춤URL을 클릭했을 때 보여줄 사이트

Campaign Source 

facebook

맞춤URL에 트래픽을 전송하는 사이트

Campaign Medium

social

맞춤URL이 게시되어있는 광고매체

Campaign Name 

jonah Berger

맞춤URL을 구분할 수 있는 캠페인의 이름

Campaign Term 

선택사항

 

Campaign Content

view

콘텐츠 링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

맞춤캠페인 URL

https://kimss0317.tistory.com/6#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Jonah Berger&utm_content=view

 

맞춤캠페인URL은 너무 길어서 보통은 단축URL을 활용하는데 Convert URL to Short link를 클릭하면 단축URL을 만들 수 있다. bit.ly에 가입이 안되어있다면 가입한 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UTM 코드 설계시 주의사항

  1. 한글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인코딩이 필요하므로 단축화된 엑셀파일을 활용하여 맞춤캠페인URL을 만들 때 주의
  2. GA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Facebook과 facebook을 별개로 저장하기 때문에 UTM코드값은 소문자 작성을 권장
  3. 공백을 사용할 경우 치환코드%로 변경되어 데이터수집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공백 없이 작성하는것을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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